한국해양구조협회

협회뉴스

[한국해양구조협회] 재난안전지도사 21기 수료식

한국해양구조협회 2023. 10. 27. 11:03

 

한국해양구조협회

재난안전지도사 21기 수료식 

 

우리협회는 지난 2월 5일부터 20일까지 경주 양남 해수원천랜드24에서 재난안전지도사 1급 교육을 개설하였다.

이번 교육은 2020년 7월을 마지막으로 약 2년 만에 개설하였으며 코로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총 10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재난안전지도사는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기발생 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재난안전 지식과 예방 및 대처능력을 겸비한 안전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교육생이 수료증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교육은 ⏶재난 및 생활안전의 이해 ⏶교통안전의 개념 및 원인분석 ⏶학교폭력의 예방교육의 의미 ⏶성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이해 ⏶약물 및 유해물질 그리고 중독 ⏶산업재해 및 예방, 위급시 행동요령 ⏶응급처치의 원리 및 상처, 골절 실습 ⏶심폐소생술 실습(AED사용법) 등 재난안전의 의미와 실제 위급 시 행동요령을 실습하는 과정을 배운다. 

재난안전지도사 1급의 경우 2, 3급과는 달리 강사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교수법에 대한 이론 및 실기를 통해 검정관 앞에서 모의강의를 진행해야 한다. 50시간 이상의 교수법을 배우는 수강생들은 직접 PPT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등 강사역량을 높이기 위해 강도 높은 교육을 받는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이제 올해 대학교에 진학한 2003년생인 최연소 참가자 이시형 군이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협회 최수근 교육연구본부장은 “자격증 취득에 있어 나이 및 직업군이 점차 다양해지고 이어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며 “코로나 상황이 나아지는 대로 교육 개설을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하였다. 

실습현장

 

한국해양구조협회